본문 바로가기
투자기초

[투자지식] 퇴직금 제도 파헤치기(2) 퇴직연금 3총사 DB,DC,IRP

by 인탱 2022. 12. 10.

퇴직연금제도 파헤치기

 

 

 

[투자지식] 퇴직금 제도 파헤치기(1) 퇴직금과 퇴직연금

퇴직급여제도 파헤치기 이직률과 퇴직률이 비교적 낮았던 과거에는 비교적 퇴직금에 대한 지식의 중요성이 높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정년퇴직하기 전까지는 퇴사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

intaeng.tistory.com

 

퇴직연금 3총사 DB,DC,IRP

퇴직연금제도는 회사가 금융기관에 퇴직금을 맡겨둔다고 했죠, 이때 회사가 금융기관에게 맡겨둔 자산을 어떻게 관리할지를 선택해야 하며 이것을 '운용지시'라고 부릅니다.

 

이때 퇴직금의 관리 주체에 따라 DB(Defined Benefit; 확정급여형), DC(Defined Contribution; 확정기여형)로 방법이 나뉘게 되며, 추가로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 라는 개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퇴직연금제도에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세 가지에서 어떤 포인트를 알고 있으면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DB(Defined Benefit; 확정급여형)

DB 방식은 퇴직금에 대한 운용 방법을 회사가 지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운용 시 수익 또는 손실이 나는 경우 어떻게 산정될까요?

영어 단어의 뜻을 보시면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단어의 단순 풀이로 보면 '정의된 이득'입니다. 근로자는 퇴직 시 퇴직금은 이미 처음부터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퇴직금의 수익,손실 여부와 관계없이 퇴직자는 최초에 정해진 퇴직금을 받게되며, 회사가 운용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른 추가수익 및 손실은 온전히 회사의 책임으로 귀속됩니다.

 

리스크를 안고 수익을 내고 싶은 경우 주식 등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도 있고, 2022년 현재처럼 금리가 높아지고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에서는 퇴직자에게 주는 금리보다 높은 예적금을 가입하여 안전하게 운용지시를 할 수도 있으며 결과에 대한 책임은 모두 회사에 있습니다.

 

자산운용에 자신이 있다면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높은 이득을 추구할 것이며, 이로 인해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 온전히 회사가 손실을 충당하게 됩니다. 퇴직연금의 성격을 갖기 때문에 퇴직 전까지 출금이 불가합니다.

 

 

DC(Defined Contribution; 확정기여형)

이 방식은 퇴직금에 대한 운용 방법을 직원(개인)이 직접 지시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회사에서는 매해 정해진 퇴직금을 금융기관에 쌓아두기만 하고 별도의 운용지시를 하지 않습니다. 쌓여있는 자산의 관리는 모두 개인이 직접 운용지시를 해야 하며 이에 따른 수익과 손실도 온전히 개인의 책임입니다.

 

'정의된 기여'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개인의 운용 능력(기여도)에 따라 결과가 천차만별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DB와 마찬가지로 DC 역시 퇴직 전까지 현금 출금은 불가능합니다.

 

 

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의 존재 목적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퇴직금을 수령하기 위한 계좌로 활용하거나

 

둘째, 개인연금과 동일한 기능으로 개인적인 연금 마련을 위한 저축 계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근로소득을 받는 동안 DB 혹은 DC로 운용된 퇴직금을 퇴직 시 IRP 계좌로 수령하게 되며, IRP 계좌에서 연금으로 수령할지 일시금으로 수령할지 선택하게 됩니다.

 

55세 이후 연금으로 수령하기를 선택하는 경우 해당 금액을 추가로 운용하게 되며, 개인적으로 일정 한도만큼 추가 저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RP에 관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자지식] 연말정산 절세 꿀팁, IRP(개인형퇴직연금)_2023년 기준

IRP란?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개인형 퇴직 연금이라는 단어입니다. IRP의 존재 목적은 퇴직금 수령 / 노후 자금 마련의 두 가지이며, 두 번째 기능인 노후 자금 마련의 측면으

intaeng.tistory.com

 

 

나의 퇴직금 관리하기

이제 세 가지 개념을 알아두었으니 내가 다니는 회사의 퇴직금 운용 방법이 DB인지 DC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DB 방식이라면 특별히 해야 할 일은 없으니 개인연금저축 혹은 IRP, ISA 등 별도 계좌로 개인 자산 운용에만 신경쓰시면 되겠습니다.

*2022년부터 퇴직연금제도가 필수가 되었기 때문에 퇴직금제도인지 퇴직연금제도인지는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문제는 혼합형 방식이거나 DC 방식인 경우입니다.

혼합형의 경우 DB, DC 방식을 근로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은 DB 방식이며, 근로자가 원할 경우 DC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단, DB에서 DC 방식으로 전환 후 다시 DB로의 전환은 불가능하니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DC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 퇴직금을 본인이 직접 운용해야 하므로 이때부터는 퇴직금 운용지시를 해야 합니다. 운용지시를 하지 않는 경우 현금성 자산으로만 방치될 수 있으며 이는 시중 은행의 예적금 금리보다 낮은 이율을 받게 되므로 엄청난 손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인 퇴직금 계좌가 DC라면 지금 당장 투자에 관한 지식 공부를 시작해야 합니다.

 

추가로 DC 방식을 선택하면 은행사,증권사,보험사 중 어느 곳에서 계좌를 운용할지도 개인이 선택해야 하는데,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지닌 분들께는 증권사를 추천합니다.

 

은행사와 보험사 대비 계좌 혜택이 비교적 더 좋고 투자의 폭과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조금 더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행사와 보험사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보통 대출금리, 보험금 인하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보수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증권사보다 은행사,보험사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을 위해서는 본인의 투자성향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투자에 관한 지속적인 공부는 필수입니다.

 

물론 어떤 선택을 하든 은행사,증권사,보험사 언제든 연금 이전을 할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되어 있긴 하지만 일부 자산의 경우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복잡한 경우의 수까지 고려해 최초 선택을 신중하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내 자산은 내 손으로 관리하자

한차례 주식 붐이 일어난 뒤 FIRE 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이 속출하면서 너도나도 투자를 시작한 지 1년.

갑작스러운 세계정세 변화와 인플레이션 현상의 발생으로 자산 가치가 크게 하락하면서 많은 투자자가 손실을 겪으며, 투자지식과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새로 맞이하게 된 인플레이션과 세계적인 경기침체 국면에서 우리의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투자에 대해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투자 지식을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심리학, 마인드컨트롤'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투자는 심리가 대부분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의 투자 성향과 대중의 심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뛰어난 금융 지식이 있다고 해도, 사회 분위기와 현상에 휩쓸려 불안감이 가득해 늘 손해보는 투자를 하거나, 아예 투자를 포기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물론 금융 지식을 공부한다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머리 아픈 일입니다. 게다가 이렇게 복잡한 투자를 대신 해달라고 맡기는 것조차 공부가 필요합니다. 누구에게 얼마를 어떻게 얼마 동안 맡길지를 내가 정해야 하기 때문이죠.

 

'나는 복잡한 공부 안 하고 그냥 월급만 받고 살거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내 안정적인 월급쟁이 인생이 언제까지고 지속되면 좋겠지만,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법입니다.

 

길고 긴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언제나 차선책을 대비해야 하며, 그 방법은 끊임 없이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투자에 관해 관심을 갖고, 투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동기부여]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려면? 성공을 쟁취하는 비밀

의지력과 열정은 잘못이 없다 새해가 다가오면서 '그래, 나 이제 진짜 달라질 거야.'라며 의지를 끌어올리는 당신. 불타는 열정과 원대한 포부로 근사한 계획을 세웠지만, 어째서인지 이 목표를

intaeng.tistory.com

 

 

댓글